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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압 실습 (8) - 유압 시스템 구성요소

아름돌이 2020. 10. 1. 15:07

유압을 시작하며.

유압시스템과 공압시스템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공압은 힘은 약하지만 속도는 빨르지만 유압은 속도는 공압에 비하면 속도가 느리지만 정밀도가 높으며 힘이 굉장히 크다. 공압은 4 ~ 6Bar를 사용하지만 유압에서는 40 ~ 60 bar를 사용하게 된다. 어느정도인지 감이 안온다면 당신의 새끼손톱위에 60kg의 사람이 올라가는걸 생각해보면 된다.

 

경기인력개발원에서는 공압수업이 끝나고 유압수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공압은 실수를 해도 공기가 샐 뿐 아무런 피해가 없었다. 하지만 유압은 다르다. 유압은 무엇보다 실수를하면 기름이 튀어 오염이 될 가능성이 있어서 상당히 정신적으로 집중하면서 하여야 하였다.

공압과 유압의 차이점

또한 유압과 공압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을 생각해보면. 공압은 다쓴 압축공기가 배기포트와 소음기를 통하여 그냥 버렷지만 만약 유압이 다쓴 유압을 뿜어낸다면 어떨까. 상상만해도 끔찍하다. 

유압과 공압 방향제어 밸브

공압의 경우 공급라인 1번과 작업라인 2,4번 배기라인 3,5번이 있었다. 그렇게 5Port를 구성하는 방향제어 밸브를 사용하였는데 유압 방향제어 밸브는 공급라인P 작업라인 A,B가 있고 다쓴 압축유를 다시 T(탱크)로 돌려보내어 다시 사용하게 된다. 유압은 또한 기름을 잘 갇히게 하고 작업을 종료하게 될 경우 포트가 막혀 끼지도 뺴지도 못하는 상황이 일어난다. 

 

유압의 구성요소.

유압의 구성요소

유압회로를 구성하고 있는 것은 회로마다 다르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구성요소들을 살펴보려고 한다.

1. 펌프

펌프

펌프는 모터를 돌려 작동유를 압축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펌프 기호

기호는 다음과 같으며 보통 작동 압력으로는 40 ~ 60Bar를 유지시켜 사용하게 된다.

2.압력계

압력계

Manometer라고도 부르며 유체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압력을 측정하는 측정장치이다. 차동압력계는 회로의 두곳의 압력차이를 측정하는 것이면 위의 압력계는 포트가 하나여서 원하는 곳의 게이지 압력을 측정해 준다.

압력계 기호

3.릴리프 밸브

릴리프 밸브

압력조절 밸브의 한 종류인 릴리프 밸브는 1차측과 2차측이 있는데 1차측의 압력을 조절하게 된다. 이는 이후에 나올 감압밸브와 굉장히 혼동이 생기는데 감압밸브는 2차측의 압력을 조절하며 릴리프밸브는 1차측의 압력을 조절한다는 사실만 알고가면 혼동이 없을것 같다.

4.탱크

탱크는 복귀하는 작동유를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유압과 공압의 큰 차이점중 하나이다.

5.셔틀밸브

셔틀밸브는 유압라인을 닫고 열수 있는 간단한 밸브이다. 잘못사용하면 셔틀밸브에 꽂은 호스를 뺴지도 끼지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강사님께서 구조는 가장 간단하지만 사용하는 방법이 상당히 어려운 밸브라고 알려주셨다.

 

마치며

공압수업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유압수업이 시작되었다. 관로내에 작동유가 어떻게 흐르는지 더 신경써야하며 배선도 공압에 비하면 까다롭다고 한다. 앞으로 수업을 또 잘 복기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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