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 실린더 제어 회로
유압 실린더를 제어하기 위해 유압-전기 시스템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밸브는 4 Port / 2 Way 솔레노이드 작동 스프링 복귀형 밸브를 사용하였습니다. 회로의 설정압력은 6 Mpa로 설정했습니다. 단순히 초기위치는 실린더가 후진해있는 상태이며 Y1솔레노이드에 신호가 들어오면 그 즉시 실린더가 전진하는 회로입니다. 전기회로의 경우 START버튼을 누르면 K1이 여자 되며 자기 유지에 의해 전진이 유지됩니다. 그리고 OFF 버튼을 누르면 여자 된 K1의 전기를 끊어주어 스프링에 의해 복귀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영상에서 주의 깊게 보셔야 할 부분 중 하나는 전 후진 측에 달려있는 압력계입니다. 압력계의 압력은 유체가 정지하였을 때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됩니다. 실린더가 후진 상태일 때는 후진 측 압력이 6 Mpa이며 실린더가 전진이 완료되어있을 때는 전진측의 압력이 6Mpa이 되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아! 결국 실린더의 전 후진이란 것은 전 후진 측의 압력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실린더 2개를 작동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향 제어 밸브를 하나를 사용하여 실린더를 제어하였습니다. 바뀐 점이라고는 T자 분기관으로 배선을 나눠주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유량이 적어지고 속도가 실린더가 하나일 때 보다 느려진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파일럿 체크밸브 사용하기
파일럿 체크밸브는 평소에는 체크밸브처럼 일방향의 유량을 허용해주다가 X라인에 유압 신호가 들어오게 되면 양방향의 유량을 허용하게 되는 밸브입니다. 기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회로는 전진 버튼을 눌러도 체크밸브에 막혀 움직이지 않다가 파일럿 체크밸브에 유압 신호가 들어오게 되면 전진을 시작하는 회로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파일럿 체크밸브에 신호가 가지 않으니 전진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일럿 체크밸브에 압력신호를 인가하면 움직이게 되죠.
전진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실제 작동 영상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카운트 밸런스 회로 내용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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